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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호스팅의 관리서비스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요? | ||
글쓴이 | 최고관리자 | 등록일 | 12-03-21 12:41 | 조회 | 23,243 |
서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서버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인터넷 서비스에서 안정적인 서버 관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인터넷 회선과 상면을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인 IDC 사업자에게 관리 서비스를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서버의 코로케이션 서비스가 아닌 관리서비스를 중요한 관점으로 생각을 한다면, 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들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버 관리를 맡길 때 고려해 보아야 할 중요한 관점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서버 장애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서버 관리의 가장 첫 시작점은 장애 발생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의 유무 입니다. 장애가 발생하면 관리자는 여러 통신 수단을 통해 장애 발생을 알람 받고 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루IDC 모니터링 시스템이 24시간 서버의 운영상태를 감시하며, 관리자에게 서버상태를 알람(Alarm)합니다. (2) 서버관리자가 주기적으로 서버 상태를 점검하는가? 관리서비스라고 하지만 대다수의 업체에서는 실질적인 점검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매일 혹은 주간 단위로 관리서버에 대한 구체적인 운영상태에 대한 체크작업을 해야 합니다. 마루IDC는 매일 아침 점검, 주단위 점검을 실시합니다. (3) 점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제공하는가? 체크를 한다면 그 체크리스트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고객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마루IDC는 점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고객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습니다. (4) 주기적인 서버 운영보고서를 제공하는가? 서버의 운영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이는 서버의 운영 이력을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마루IDC는 서버의 1주일간의 운영정보를 주단위의 운영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서버 장애시 대처요령이 있는가? 모든 서버는 장애가 납니다. 이때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요령이 정해져 있는 업체여야 합니다. 마루IDC는 장애발생에 대한 내부 규정에 의거하여 백업/보안/복구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장애처리 보고를 하는가? 발생된 장애에 대한 조치 및 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를 하는 업체여야 합니다. 마루IDC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장애 전 인지를 하고 서비스 저해 요인을 제거한 후 보고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안내합니다. 또한 주간 운영보고서를 통해서 보고합니다. (7) 장애처리 및 작업이력을 관리하는가? 이에 대한 열람이 가능한가? 발생된 장애에 대한 조치와 일상적인 작업 혹은 고객이 요청한 작업 등에 대한 처리 내역을 관리하고 고객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마루IDC는 고객 운영서버의 관리이력을 서버별로 제공하고 있어 고객의 myIDC 페이지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8) 백업을 실시하는가? 백업 대상기간 및 보관기간은 어떠한가? 관리서비스를 받는다면, 반드시 백업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또한, 백업 데이터를 받는 주기는 짧아야 하고(1일 1회) 백업데이터의 저장기간은 길어야 합니다. 마루IDC는 일일백업을 제공하며 백업 데이터는 3개월치를 보관합니다. (9) 백업데이터를 사용한 테이터 복구는 지원하는가? 장애가 발생하여 서버의 데이터가 망실되었을 때, 백업된 데이터로 부터 지정된 날짜의 데이터로의 복원이 가능하여야 합니다. 마루IDC는 백업된 데이터 중 원하는 일자의 데이터로 복원을 지원합니다. (10) 서버장비에 대한 정기정검 및 하드웨어 관리를 지원하는가? 주기적인 정기점검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서버의 하드웨어에 대한 조치가 필요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루IDC는 고객 서버의 노후도에 따라 하드디스크/메인보드/전원장치에 대한 관리를 하고 이를 토대로 정기점검시 교체작업을 지원합니다. (11) 서버보안을 위한 시스템을 지원하는가? 안정적인 서버관리를 위해 필요한 보안 장치 및 방안을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마루IDC는 서버 접근 통제 시스템은 넷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보안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12) 서버의 표준화 및 자동화를 지원하는가? 안정적인 서버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운영서버들의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자동화 지원이 된다면 더욱 좋습니다. 마루IDC는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는 고개도 손쉽게 서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3) 운영서버의 실시간 운영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원하는가? 운영중인 서버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마루IDC는 고객의 운영서버의 상태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웹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14) 운영 사이트의 웹취약점 분석을 지원하는가? 웹사이트를 이루는 웹페이지 및 웹프로그램에 취약점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지원하며, 필요한 경우 취약점 제거에 대한 컨설팅 및 기술지원이 가능해야 합니다. 마루IDC는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운영 웹사이트의 취약점을 점검해드리며 이를 토대로 기술지원을 제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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